본문 바로가기
Python

파이썬 python을 배워야 하는 이유?

by Smart Factory in 2020 2020. 9. 6.
728x90
반응형
  • 안녕하세요. 스마트 팩토리입니다. 

자바에 이어 오늘은 파이썬을 배워야 하는 이유 알아보고 그 특징도 알아보겠습니다. 

파이썬이란 것을 연초에 알고서 정말 이걸 해야 할까 고민을 했는데 c 언어를 하면서 병행을 해보니 정말 간단하기 그지 없었습니다. 물론 뒤로 갈수록 복잡해지고 하지만 처음 접할때의 그 청량함은 아직도 잊혀 지지 않습니다. 

 

하지만 파이썬도 프로그래밍 언어인지라 마냥 쉽다거나 하지는 않습니다.  프로그래밍 언어이기에 알아야할 내용도 있고 기본적인 문법 사항도 있어서 그 특징은 알고 가야 합니다. 물론 1년 정도 공부 기간을 갖는다면 충분히 잘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저도 지금은 초급 수준이기는 하지만 비전공자인 관계로 마냥 쉽지 많은 않습니다. 정보처리기사 실기 시험에 나오기도 하기 때문에 우선 급한 대로 정보처리기사 실기 문제로 출제되는 수준은 해결할 정도로 지식을 쌓은 다음 추후에 어떻게 게 진행할지 고민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자바와 병행하고 있어서 나름 편안하게 천천히 접근하고 있어서 제 나름대로 서술해 보겠습니다. 

1. 파이썬이란?

1991년 귀도 반 로섬이 만들 고급 프로그래밍 언어입니다. 이는 플랫폼이 독립적이며, 인터프리터형식입니다. 또한 자바와 함께 객체 지향적입니다. 또한 대화식 언어입니다. 

 

제 블로그에서 캡처.

여기서 인터 프리터 언어라는 말이 나오는데 기존에 프로그래밍 언어는 소스 프로그래을 작성하면 이를 기계어로 바꿔주는 컴파일러가 있었습니다. 1번의 경우가 그렇습니다. 자바가 그러합니다. 

 

2번의 경우는 말그대로 기계어로 번역하여 바로 실행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1번에 필요한 것이 컴파일러 라고 한다면 파이썬과 같은 프로그램 언어에서는 인터프리터라고 합니다. 

인터 프리터 같은 경우는 소스 코드를 한줄식 번역하여 실행하게 됩니다. 이것이 바로 컴파일러와 다른 점입니다. 

 

이는 직접 프로그램밍을 해 보면 그 차이를 확연히 느낄 수 있습니다. 백번 설명해 봐도 방식 자체가 다르기 때문에 그 차이를 체험을 통해서 이해하는게 가장 좋습니다. 그런 다음 컴파일러와 인터프리터를 찾아서 다시 보면 바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지금 시작하는 분들이라면 바로 프로그램을 설치해서 기초라도 맛을 보는 것이 우선입니다. 

 

이론적으로 무장함과 동시에 실습으로 무장하는 센스가 필요한 것이 프로그래밍이 아닌가 싶습니다. 저도 공부한지 얼마 안되었지만 하면서도 자꾸 헷갈리고 까먹고 해서 결국에 다시금 이렇게 정리를 합니다. 

완벽하게 무엇인다라고 말을 못하는 것도 아마 제가 아직 지식이 많지 않아서 입니다. 

이는 첫술에 배부를 수 없는 것과 같은 이치가 아닌가 싶습니다. 

 

 

2. 파이썬의 특징 

 

파이썬의 특징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아는 바와 같이 크게 3가지로 볼 수 있습니다. 

(1) 배우기 쉽다. 

기존의 프로그래밍 언어는 저도 배우면서 자주 까먹지만 사용 빈도 측면에서 배운 것 처고는 사용 빈도가 상당히 적었습니다. 물론 얼마 하진 않았지만 처음에 변수 부터 해서 실수, 바이트, 비트 설명이 들어가면 그렇게 복잡스러울 수가 없었습나다. 또한 해당 프로그래밍 언어를 실행하기까지 정말 한번에 제대로 되는 경우가 없었습니다. 

 

실례로 제가 자바 소스프로그램까지 설치해서 설명하는데 3개월이 지나서야 시작을 하고 있으니 말이지요~~, 물론 그 정도로 어려운 것은 아니지만 산발적으로 경험을 하다 보니 그런게 아닌가 싶습니다. 

하지만 한가지 확실한 것은 C언어를 배운 경험이 있던 저로써는 파이썬이 정말 간단하고 쉽다는 생각을 지울가 없었습니다. 물론 뒤로 깊어지면 복잡할 수 있지만 말이지요. 

 

(2) 객체 지향언어이다. 

파이썬만이 객체 지향이 아니고 C++부터 객체 지향이 되어서 자바도 객체지향입니다. 실질적으로 객체지향에 대한 말은 다음에 다시금 자바 탭에서도 이곳 파이썬 탭에서도 설명을 하겠지만 간단한 듯 하지만 간단하지 않습니다. 몸도 실습을 통해 익숙해지면 그 이식성과 상속성의 매력에 빠져서 프로그래밍 즉 코딩이 간단하면서도 반복된다는 느낌을 지울 수가 없습니다. 

(3) 오픈 소스로 무료로 제공된다. 

자바나 다른 프로그래밍 언어가 오픈 소스가 많습니다. 접근에서 편한 것이 우선이어야 하니까요. 그렇다고 오픈소스라고 많은 사람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다른 프로그래밍 언어보다는 확실히 쉽고 접근하지 쉬운 것인 파이썬이 아닌가 싶습니다. 

 

3. 파이썬을 배워야 하는 이유?

파이썬 관련 글을 시작을 이렇게 하는 것을 보면 저도 체감상 파이썬이 마음에 들었나 봅니다. 저도 시작하는 단계이지만 저의 지식을 글로 써본다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글을 하니 더디고 차라리 말로 하는게 편한데 말이지요. 

컴퓨터와 관련이 깊고 사진과 영상을 다루는 입장에서 프로그래밍을 함께 하다보니 결국 프로그래밍에서 시작된 것이 사진이고 영상이 아닌가 싶습니다. 주변에 파이썬에 관심은 많지만 선뜻 시작을 못하는 분들이 많았습니다. 

 

사실 저도 그 필요성에 대해서는 궁금하기는 하지만 절실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요즘 많이 쏟아져 나오는 어플을 보면 정말 프로그래밍 언어 정도는 기본으로 하나 정도는 알아야 되지 않을까란 생각을 합니다. 이는 한국 사람이 영어를 배우고 일어를 배우고 중국어를 배우고 하는 것과 같습니다. 

파이썬은 언어로 하면 아마 컴퓨터 프로그래밍 언어 분야의 영어 정도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물론 자바와 쌍벽을 이루고 있어서 둘다 배우는게 확실히 도움이 될 것이란 생각이 듭니다. 

 

물론 쉽게 접근하기는 쉽진 않지만 앞으로 전개되고 있는 제 4차 산업 혁명 시대에 밑 바탕이 되는 언어가 바로 파이썬과 자바가 되지 않아 싶습니다. 어느 것 하나가 이기고 지고의 문제가 아닌 서로 보완해 가면서 상승 효과를 이루어 갈 것으로 생각이 듭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